REBT의 역할
합리정서행동치료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치료 시스템이다. 통상적으로 REBT의 목표 중 내담자가 불필요하게 자신을 화나게 한다는 사실을 배우고, 자신의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을 가르친 다음 이를 활용하여 내담자가 이전보다 더 행복하고 충만한 삶을 영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REBT는 치료사 또는 상담사가 무조건적인 수용 또는 긍정적인 측면을 입증함으로써 치료의 효과가 높아진다는 이론을 제시하지만, 항상 내담자를 따뜻하게 격려하고 돌보는 관계를 구축하도록 강요되는 것은 아니다. 치료의 주안점은 합리정서행동치료 교육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내담자의 특성에 맞춰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치료사 또는 상담사의 역할은 내담자가 스스로의 문제를 극복하는 과정에 있어서 내담자의 우려를 이해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격려하는 촉진제 및 교사로 일하는 것을 포함한다.
효율적 절차
CBT와 REBT는 심리 치료적 효율성과 이론적 토대를 검증하고 실제 상담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 기반을 가지고 있다. 전 세계 곳곳에서 이루어진 과학적 경험 연구에 의하면 REBT가 여러 종류의 정신 병리학, 상태 및 문제의 해결에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주요하게 다룰 필요가 있다는 점이 언급된바있다. 방대한 양의 상담 결과와 실험 연구가 CBT와 REBT의 효과를 뒷받침하며 최근 이루어진 REBT의 무작위 임상 실험에서의 긍정적인 결과는 REBT의 효능을 다시금 입증하였다. REBT는 심리 요법 분야에서 가장 많이 연구 된 이론 중 하나이며, 많은 양의 임상 경험과 현대 심리 연구가 성격과 심리 치료에 대한 많은 REBT 이론적 가정을 지지하고 있다.
정신건강
REBT에서는 정신 건강이 자조, 유연함, 논리·경험적인 사고방식, 감정 표현 및 행동 방식과 상당 부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다. 부정적인 선행 사고를 감지했을 때 합리적 신념을 가진 사람은 이를 통해서 합리적이고 자의적으로 상황을 해석하고, 평가하고, 반응한다. 이 경우 결과적으로 건강하고 건설적인 정신 건강을 가질 수 있다. 이것은 상대적으로 자의적인 사람이 결코 부정적인 감정을 겪지 않는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하지만 REBT에서는 건강에 좋지 않은 감정과 그 결과 나타나는 부정적인 행동을 최소한으로 유지하기를 희망한다.
심리적 기능 장애
합리정서치료에서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유연한 선호, 욕망 및 소망을 절대적이고 치명적인 명령으로 바꿀 때 교란 또는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고 가르친다. 이 이론의 주된 핵심은 비합리적이고 기능 장애가 있는 사고·행동 방식이 인간의 정서 및 행동적 자기 패배주의와 사회적 패배주의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알버트 엘리스는 인간이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핵심 신념 또는 철학을 통해 스스로를 방해한다고 제시했다.
1. 내가 살고 있는 환경은 항상 나에게 유리하고, 안전하고, 번거롭지 않으며 손쉽게 나를 즐겁게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굉장히 무섭고 끔찍한 상황으로 나는 그런 상황을 결코 견딜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이런 환경에서는 내가 살아가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므로 살 가치가 없을 것이다.-부정적인 상황과 마주했을 때 이러한 신념을 고수하는 것은 좌절과 불편함, 편협함, 자기 연민, 분노, 우울 등의 감정과 결정을 지연하고 상황을 회피하는 등의 행동을 야기하는 경향이 있다.
2. 나와 관계를 맺은 사람들은 어떤 상황에서라도 나를 항상 친절하고 공정하게 대우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그들은 끔찍하고 나쁜, 무가치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좋은 삶을 살아갈 자격이 없으며 나에게 한 가증스러운 행동들의 대가로 가혹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부정적인 상황과 마주했을 때 이러한 신념을 고수하는 것은 분노, 복수심 등의 감정을 야기하는 경향이 있다.
3. 나는 어떠한 상황에서라도 나에게 주어진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하여야 하며 중요한 결정 사항이 있을 경우 나 이외의 사람들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만약에 실패한다면 그것은 굉장히 끔찍한 일일 것이고 나는 항상 실패하고 고통을 받을 만큼 무능하고 가치 없는 사람일 것이다.-부정적인 상황과 마주했을 때 이러한 신념을 고수하는 것은 불안, 공황, 우울, 절망, 무가치함 등의 감정을 야기하는 경향이 있다.
합리정서행동치료 이론에 필수적인 것은 때때로 사람들이 그들의 1차 교란 위에 새우는 2차 교란에 대한 개념이다. 엘리스는 다음과 같이 강조한다.
"자신의 의식과 생각에 대해서 스스로 고민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사람들은 스스로 교란을 극복할 수 있고 자신의 감정적 교란을 심화시키는 비효과적인 시도를 할 수도 있다.'
합리정서행동치료에서는 일반적으로 비합리적 신념의 핵심에는 명시적이거나 암묵적인 엄격한 요구와 명령이 있다고 가정하고, 혼란스러움, 좌절, 편협함 등의 부정적인 감정과 지나친 일반화 등은 이것의 결과로 나타난다고 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이 평가를 내릴 때의 감정과 행동적 신념 체계가 잘못 작용하여 형성된 철학의 핵심은 비현실적이고 임의적이며 비뚤어진 추론 및 사고의 외곡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한다. 그러므로 합리정서행동치료에서는‘반드시’,‘무조건’,‘해야만 하는 일’등의 엄격한 요구와 명령을 지나치게 많이 할 경우 부정적인 결과를 야기할 수 있음을 먼저 가르친다.
더욱이 합리정서행동치료에서는 일반적으로 과대평가가 지나친 일반화로부터 나온다는 점을 지적한다. 사람들은 사건-보통 원하지 않았던 것에 대해서-을 문맥에서 벗어나 과장하고 확대하며 대부분의 경우에 긍정적인 면을 무시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혼란은 홀로코스트(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 독일이 저질렀던 유대 민족의 대학살)처럼 재앙이나 공포와 같은 원하지 않던 상황에 대한 부분적인 정신적 학대로 무엇인가를 본래보다 더 나쁘게 인식하는 것을 넘어서 상당한 수준의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것에서 야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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