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그림을 통한 아동.청소년의 심리진단 및 이해

HTP 다양한 구조적 해석 - 사람(2)

by 프리짱 2022. 7. 7.
728x90
반응형

(4) 귀
눈과 마찬가지로 귀는 타인으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이는 통로가 되므로, 귀를 어떻게 그렸는가를 통해 아동이 정서 자극을 수용하고 이에 반응하는 방식에 대해 알 수 있다.
ⓐ귀를 그리지 않은 경우 : 아동의 경우 귀를 그리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이것이 꼭 정서적 문제가 있음을 의미한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때로는 이것이 이러한 정서적 자극을 받아들이고 느끼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대해 불안하고 자신이 없으며, 그 때문에 사회적 상황이나 감정 교류 상황을 회피하고 위축되는 경향을 반영할 수도 있다. 머리카락이나 모자로 귀를 가리게 그리는 경우도 이러한 가능성을 시사할 수 있다. 
ⓑ귀의 크기 : 귀를 너무 크게 그린 경우는 이러한 정보를 지나치게 받아들이려 하는 것이므로 대인관계 상황에서 너무 예민함을 의미할 수 있으며, 너무 작게 그린 경우는 반대로 정서적 자극을 피하고 싶게 위축되어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눈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귀를 너무 강조하여 그렸다면 이는 감정 교류에 대한 불안감과 긴장감,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대한 예민함, 타인의 의도에 대한 불신이나 의심, 그리고 자신을 방어하고자 하는 욕구와 관련될 수 있으며, 때로 편집증적인 경향까지도 시사할 수 있다.
ⓒ귀걸이를 그린 경우 : 이는 주로 피검자가 외모에 관심이 많음을 의미하거나, 너무 자세하고 정교하게 그렸다면 타인에게 자신을 과시하고 드러내 보이고 싶어 하는 자기애적 욕구, 혹은 대인관계 불안감을 강박적으로 보상하고자 하는 욕구를 시사할 수가 있다. 그런데 아동이 남자 그림에서 귀걸이를 그렸다면, 이는 다소 반항적이거나 거부적인 태도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5) 코
코는 역시 후각이라는 통로를 통해 외부 세계의 정보를 받아들이는 동시에, 얼굴의 중앙에 눈 다음으로 가장 눈에 띄기 쉬운 위치에 있다. 그 때문에 코를 어떻게 그렸는지는 역시 환경으로부터 정서적 자극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에 반응하는지와 외모에 대한 관심의 여부나 정도를 알 수 있게 해준다.
ⓐ코를 그리지 않은 경우 : 이는 자신이 타인에게 어떻게 보일지에 매우 예민하고 두려워함을 의미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때로 사회적 상황에서 위축되고 지나치게 회피적일 수 있다.
ⓑ코의 크기 : 코를 너무 크게 그렸다면 이는 주변 사람과의 관계에서 정서적 자극에 너무 예민하거나 외모에 지나친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반대로 너무 작게 그렸다면 이는 외모에 대해 자신이 없게 위축되어 있으며, 타인과의 감정 교류에 대해 수동적이고 회피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의심할 수 있다. 때로 콧구멍을 너무 강조해서 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경험적으로 대인관계 상호작용에서 매우 미성숙한 태도와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소지가 높음을 시사한다.

(6) 입
입은 세상과 직접 의사소통하게 하는 부분이며, 동시에 음식이라는 일차적인 중요한 양분을 받아들임으로써 사람을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기관이다. 그러므로 입을 어떻게 그리는가는 그 사람의 생존, 심리적인 충족 등과 관련된 여러 가지 정서적 이슈들에 대해 알 수 있게 해준다. 
ⓐ입을 그리지 않은 경우 : 음식은 상징적으로 그 사람이 존재감과 가치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타인의 애정을 의미할 수 있다. 그 때문에 입을 그리지 않았다는 것은 그러한 애정의 교류에 있어서 심한 좌절감이나 무능력감, 위축감, 양가감정을 느끼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으며, 특히 애정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인물들, 즉 부모와 같은 대상과의 관계에 상당한 갈등이나 결핍이 있음을 시사할 수 있다.
ⓑ입의 크기 : 입을 너무 크게 그린 경우 이는 타인과의 정서적 교류, 애정의 교류에 있어서 불안감을 느끼지만 과도하게 적극적이고 주장 적이고 심지어 공격적인 태도를 취함으로써 역공포적으로 이러한 불안감을 보상하고자 함을 의미할 수 있다. 반대로 입을 너무 작게 그렸다면 이는 내적인 상처를 받지 않으려고 정서적 상호작용을 회피하거나, 타인의 애정이 어린 태도를 거절하고자 하고 있으며, 과거에 이와 관련하여 절망감이나 우울감을 느꼈던 적이 있음을 시사할 수 있다.
ⓒ입의 모양 : 입을 그냥 가로선 하나를 그어 전혀 웃지 않는 모양으로 표현하였다면 이는 타인과의 정서적 교류에서 무감각하고 냉정한 태도를 취함을 의미할 수 있다. 입 모양이 마치 냉소적인 비웃음을 띤 것처럼 보인다면 이는 성격적으로 적대감, 공격성이 내재되어 있음을 시사할 수 있다. 또, 환하게 웃고 있는 모습은 타인의 애정을 지나치게 원하며 친밀한 관계에 너무 몰두하고자 함을 의미할 수도 있다. 입을 '헤'하고 벌린 것 같은 인상을 준다면 이는 이러한 대인관계 상호작용에서의 무기력감과 수동적인 태도를 반영하기도 한다.
ⓓ입에 다른 물건을 물고 있는 모습을 그린 경우 : 때로 담배나 파이프를 입에 물고 있는 모습을 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타인으로부터 애정과 정서적 지원을 받은 것이 아니라 이미 자기 스스로 입에 무언가를 물려 놓았음을 의미할 수 있다. 즉, 스스로 혼자서도 충분히 내적 충족감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과시함으로써, 타인의 거절에 대한 불안감을 보상하려 하고 있음을 생각해 볼 수 있다. 

(7) 이
이를 그리는 경우는 흔하지 않으나, 5세 이하의 경우라면 행복감이나 기쁨을 표현하기 위해서 입을 크게 벌리고 웃고 있는 모습에 이를 그려 넣기도 하므로 이때는 정서적인 어려움으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6세 이상의 아동이 이를 그려 넣는 것은 주로 정서적인 욕구 충족, 애정욕구 충족에 있어서 심한 좌절감을 느끼고 이후 또 상처받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을 느끼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를 매우 자세하게 그렸다면 이러한 불안감을 강박적인 태도나 행동의 통로를 통해 보상하고자 함을, 진하게 힘주어 그렸다면 타인과의 정서적 교류에서의 긴장감과 불안감을 역공포적으로 공격적 행동을 통해 보상하고자 함을 의미할 수도 있다. 이를 뾰족뾰족하게 그렸다면 이는 상당한 공격성과 내면의 불안감을, 이를 하나하나 그린 것이 아니라 치열의 전체 윤곽선만을 그렸다면 이는 정서적인 욕구를 수용하고 표현하는 데 대한 불확실성과 주저함을, 이를 한두 개 정도만 그렸다면 이는 타인과의 정서적 교류에서 미성숙한 태도와 행동을 보임을 시사한다.

(8) 턱
턱선은 그 사람의 인상을 상당 부분 좌우할 수 있는 부분으로, 경험적으로 자기 주장성과 관련된다.
ⓐ턱을 그리지 않은 경우 : 얼굴 윤곽선을 그리려면 턱을 그리지 않을 수 없지만, 마치 있는 듯 없는 듯 턱을 강조하지 않은 경우는 자기 주장성이 부족하고 대인관계에서 수동적이며 쉽게 위축됨을 의미할 수 있다.
ⓑ턱의 크기 : 턱을 너무 강조해서 그린 경우는 자기주장적인 태도가 너무 지나쳐 공격적으로 행동할 수 있음을 의미하거나 아니면 자기 주장 적 행동을 하면 남들이 싫어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느끼지만 이를 과잉 보상하고자 함을 의미할 수 있다.

(9) 머리카락
얼굴 생김이 어떻게 보이는가는 머리카락이 어떤 스타일인가가 많은 부분 좌우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머리카락을 어떻게 그렸는가를 보면, 타인이 자기 외모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얼마나 관심이 많고, 이를 얼마나 중요시하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머리카락을 그리지 않은 경우 : 아동이 어린 경우 남자 그림에서는 머리카락을 그리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이는 정서적 어려움으로 해석하지 않는다. 그러나 때로 이는 외모에 대해 자신이 없고 이로 인해 위축감을 느끼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머리숱의 정도 : 머리숱이 너무 많고 진하게 그린 경우는 성격적으로 지나치게 자신 있거나 적극적, 자기주장 적으로 행동하며, 때로 공격적인 태도를 보일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행동은 자기 외모나 성적인 매력에 대해 자신이 없고 불안감을 느끼고 있지만 이를 과잉 보상하려는 의미를 가진 경우가 많다고 하며, 자기애적 성격이나 히스테리성 성격 특성이 있음을 의심할 수 있다. 반대로 머리숱을 너무 적게 그렸다면 이는 성적인 면에서 지나치게 수동적이거나 억제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시사할 수도 있다.

(10) 얼굴을 그릴 때 적정한 표현 양식
먼저 전체적으로 선의 질이나 음영, 글 쓸 때 누르는 정도, 크기 모두가 적당한 정도여야 한다. 구체적으로, 머리는 계란형이나 둥근 모양이어야 하며, 목을 적절하게 그려서 몸이 머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얼굴은 앞모습이나 약간 옆으로 향한 모습으로, 수염을 그리지 않아야 하며, 눈은 두 개를 모두 그리되 윤곽과 눈동자가 모두 있고, 눈썹이 약간의 아치를 그리는 모양으로 그리는 것이 좋다. 코도 적당한 크기로 그리고, 귀도 두 개를 다 그리며, 귀걸이를 그렸다면 모양이 적당해야 한다. 입도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모두 있고 입을 벌리지 않은 모양이 좋으며, 선 하나로만 그렸다면 입꼬리가 올라가야 하고, 이를 그렸다면 너무 자세하지 않고 톱니 모양이 아니어야 한다. 머리카락의 숱도 적당하고, 헝클어진 모양이 아니어야 하며 모자를 그리지 않는 것이 좋다.

728x90
반응형

댓글